본문 바로가기
운동

스트레칭 내 몸 관리 방법

by 초코_수달 2021. 6. 19.
반응형

운동 전 후의 스트레칭

운동 전 스트레칭이 중요한건 모두 알고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운동 중 발생할 수있는 부상을 예방해 주며, 운동 후 근육 회복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운동과 마무리를 위해서 스트레칭은 기본 입니다.

 

본 운동을 하기 전 후의 스트레칭은 목적성이 다르므로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스트레칭은 크게 움직이면서 하는 스트레칭인 동적 스트레칭과 움직임 없는 정적 스트레칭으로 나누워 집니다.

 

동적스트레칭은 움직이면서 관절의 가동법위를 늘리는 것에 가장 큰 의미를 두며, 대표적으로는 목, 어깨, 고관절과 같은 부분을 사방으로 움직여주는 것과 같은 스트레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수영이나 골프와 같이 어깨의 가동성을 중요시하는 종목은 어깨와 팔 돌려주기 같은 동작을 통한 관절의 움직임이 필요하고 달리기나 축구와 같은 고관절과 무릎, 발목의 가동성을 중요시하는 종목은 하체 관절을 전체적으로 움직여주는 동작이 필요 합니다.

 

정적 스트레칭은 특정 근육을 정해서 자세를 취하고, 움직임 없이 일정 시간 동안 근육의 늘어남을 느끼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햄스트링, 광배근, 흉근 등을 풀 때 정적 스트레칭을 이용합니다.

운동을 하고나면 근육이 많은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이때 정적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이 가지고 있던 스트레칭를 풀어주며 이완과 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한 것은 동적 스트레칭과 정적 스트레칭의 적절한 병행 입니다.

동적과 정적 스트레칭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두 종류의 스트레칭의 적절한 병행이 가장 좋습니다.

정적 스트레칭으로 짧은 시간 동안 그날에 운동하는 종목의 특성에 맞는 근육을 늘려주며, 이 후 동적 스트레칭을 진행 합니다.

정적 스트레칭을 통해 먼저 근육을 이완시켜 가동범위를 늘린 후 반동을 최소화하면서 동적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향상된 운동 수행 능력 발휘로 이어 질 것입니다.

본 운동 전 후 에는 스트레칭은 실제 운동 시간으로 생각하지 않아 스트레칭을 대충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억 해야 할 것은 스트레칭도 운동과 연결되는 하나의 루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시에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여 운동 수행과 부상 예방 및 회복을 위한 특별한 시간이 되도록 집중해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