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유아의 운동기능과 움직임 경험

by 초코_수달 2021. 6. 23.
반응형

유아 운동기능

유아운동

유아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매일 이동성, 조작성, 안전성에 관계되는 움직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운동기능의 획득에 있어서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그 경험의 정도는 어떤 형태로든 유아의 운동기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며, 유아기에 요구되는 운동기능은 이동기의 빈번하게 행해지고  있는 여러 가지 스포츠에 토대 만들기이며, 발육, 발달의 법칙에 부응한 줓추신경계의 성숙을 보다 촉진하기 위하거나 또는 조정력을 높이기 위한 움직임의 경험입니다.

민첩성, 평형성, 교치 성을 중심으로 유아의 기초적 움직임 능력을 분류한 것입니다. 유아들에게 운동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유아들이 운동을 충분히 즐기면서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이 요구되는데, 그 가운데 특히 기초적인 운동기능이라고 생각되는 신체의 안정성을 높이는 움직임, 신체의 이동성을 높이는 움직임, 신체의 조작성을 높이는 움직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도를 할 때 배려할 점은 유아들의 정동을 중시하여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운동이 될 수 있도록 이 끌며, 끊임없이 전면적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기와 발육발달 소년기에는 청소년기로 이행이 시작되는 제2차 성장기, 즉 사춘기에는 현저한 형태의 발육이나 체력면에서의 발달이 나타난다. 청소년 운동선수가 여러 가지 종목에서 성인 선수보다 우수한  성적을 올리는 경우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신체는 스포츠에 대하여 강한 면목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은 급속한 신체의 발육발달이 나타나는 사춘기 발육기가 빨라졌다는 것과 어릴 때부터 스포츠 트레이닝이 강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포츠 종목에서 볼 수 있는 이들 특성은 동시에 청소년의 발육발달 패턴에서 볼 수 있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발달의 패턴에 대해서는 Scammon의 분류가 유명합니다. Scammon은 발달 패턴을 림프계형, 신경형, 일반형, 생식형의 4종류로 분류하고 있고, 림프계 형에는 흉선, 임파절, 편도, 아데노이드, 장간, 림프 조직 등이 있으며, 이들은 소아기에는 성인의 2배 가까이 되지만 멀지 않아 성인의 크기로 되돌아가는 특징적인 발육 패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노화현상에서 개인차 요인

노화현상의 진행에 있어 이와 같은 개인차가 생기는 요인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논의가 있으나, 대략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첫째는  기후와 풍토 혹은 식품과 영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생활조건의 차이입니다. 둘 때는 질명과 상해에 의한 병리적 변화와 관련되는 인자로서, 예를 들면, 중, 노년기에 이르러 각종 만성질환이 생기면 치료 후에도 그것에 의해 저화 된 기능은 회복되지 않고, 이들 영향이 노화에 의한 쇠퇴를 더욱 촉진하게 됩니다.

고령자의 일부는 청소년기와 동일한 혈압 치를 나타낼 경우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관점을 바꾸어 말하면, 중년 고령자라도 청소년기와 맞먹는 혈압치가 정상이며, 평균치에 가깝게 수축기 혈압이 상승해 있는 경우에는 무엇인가의 명리적 변화가 진행된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는 후일에 건강장애로서  그 영향이 몸에 남아 있게 될 우려가 있는 질병예방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며, 과다사용으로 인한 부족으로 기능쇠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일일 것입니다. 이것들 가운데 제1, 제2의 문제는 의학의 진보와 교육의 보급에 의해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지만, 제3의 문제는 의학적 능력 만에 한정한다고 할 지라도 여전히  오늘날에 과제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중 고령자의 운동방법 중고령자에서 운동을 습관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각자의 취미에 합치한 소위를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매일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여 좋은 컨디션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것은 기록의 달성이나 경기에서의  승리를 목적으로 할 경우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스포츠에 참가할 때에도 적용되는 사항이며, 감기에 걸린 상태나 숙취 상태에서 스포츠에 참가하는  일 등은 삼가야 합니다.

또한 운동 종류 후 정리운동도 충분히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 중에  신체에 상태가 고르지 못 함을 느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운동을 중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중년과 고령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골절이나 아킬레스건 단열 등의 사고는 그 대부분이 운동을 계속한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30분 운동으로 뱃살 없애는 루틴  (0) 2021.06.30
운동의 처방  (0) 2021.06.23
운동능력 향상의 이론적 배경  (0) 2021.06.23
유연성 훈련 종류 및 방법  (0) 2021.06.22
스포츠 트레이닝의 원칙  (0) 2021.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