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트레이닝의 분류

by 초코_수달 2020. 10. 18.
반응형

트레이닝의 분류

트레이닝에는 목적, 대상자 혹은 사용하는 기구, 또는 운동 양식에 의해 고유의 명칭을 가진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그것들을 분류하여 계통을 세우는 것으로서, 가네코는 4.1의 사고방식을 나타네고있다.

그의 의하면 트레이닝은 우선 실시 대상이 비경기자 혹은 경기자의 어느 쪽인지에 의해 운동처방과 스포츠 트레이닝의 2개의 영역으로 대별된다.

그러나 트레이닝의 내용은 비경기자 및 경기자 모두 ,체력을 각 요소별 및 종합적으로 높이는 것과,운동기능의 향상을 겨냥하는 것으로 성립된다.

그리고 비경기자에서는 운동의 질(강도)과양(시간,빈도) 및 과제가 크게 다르지만, 이용되는 트레이닝 수단에는 양자의 사이애서 많은 공통점이 존재한다.

운동기능의 트레이닝이라도 실시자에 의해서는 체력요소의 트레이닝될수있다.

 

체력 테스트

민첩성 : 전신 반응시간 선택 반응시간과 반복횡뜀뛰기 측정이 일반적이다.

-전신 반응시간  수직뛰기법이라 하며 관자극에 양발로 뛰어오른다,동작에 필요한 최소 시간을 측정한다. 스포츠선수에서는 0.304~0.390초이다.

-전신선택 반응 시간 적 , 청 , 녹 , 황의 광자극 장치 , 중심판, 그 주위 전후좌우에 4색의 반응판이 있다. 중심판위에서 무릎을 가볍게 구부려 서서 도약준비를 하고 무작위 신호 중에서 지시된 색의 반응판을 선택하여 도약한다.

이 시간은 전신반응시간보다도 늦다.대뇌피질의 연합령 흥분전달에 시간을 요하기 때문이다.

반복 옆으로뛰기 바닥에 비닐 테이프로 1.2m 간격의 세 개 선을 긋는다.중앙선에 다리를 걸치고 중심을 낮게 하영 서서, 시작 신호에 의해 우측 선에 닿을 때까지 사이드스텝을 한다.

다음으로 중앙선에 돌아와 좌로 사이드 스텝한다 이를 20초 동안 가능한 많이 행한다.

각 선을 1회 통과할때만다 1점으로 하여 발이 선을 넘지 않거나, 닿지 않거나 중앙선을 걸치지않을때 는 점수를 채택한다.득점은 연령이 많음에 따라 증가한며 19세를 피크(남자 46.9 여자 40.1)로 그 이후는 저하한다.

정적최대근력 악력이나 배근력 측정이 일반적이다. 계기는 언제나 검사하여 둘 것.

악력측정 사전에 글립의 폭을 조절하고 손바닥의 제2관절이 대략 직각이되도록 한양발을 약간 벌리고 서서, 팔을 내린 상태에서 힘껏 쥐게 한다.

양발을 약간벌리고 서게 하여 양 팔을 편 위치에 쇠고리를 조절하고 상체를 30도 전굴한 자세에서 끌어당기게 한다.

허리를 삘 수 있음으로 측정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양 테스트 모두 간격을 두어 2회 실시하고 좋은 점수를 채택한다.

파워 수직뛰기나 멀리뛰기 측정 일반적이다.

전신지구력 5분달리기 12분 달리기가 일반적이다. 준비운동 충분히 실시하고 나서 시행한다.

평행성측정에는 눈감고 한발로 서기 측정법이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반응형

'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하기전에 영양 섭취 하여 운동 효과  (0) 2021.05.25
매일 런지 100개하면 몸의 변화  (0) 2021.04.10
여성과 트레이닝  (0) 2021.02.25
최대 근력 훈련  (0) 2020.10.19
스포츠 트레이닝 본질  (0) 2020.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