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 해독을 도와주는 부추,다슬기

by 초코_수달 2021. 5. 31.
반응형

부추는 비타민과 철이 풍부한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영양 성분표를 살펴보면 비타민A , C, 당질이 풍부하여

활성산소 해독 작용을 도와주며, 혈액순환 원활에 뛰어납니다.

 

부추는 백합과에 속하는 채소로써 한 번만 종자를 뿌리입니다.

동남아시아가 원산으로 한국 전역의 산과 들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부추의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맵고 떫은맛이 있습니다.

 

부추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부추에는 유황화합물이란 것이 함유돼있어  독특한 향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부추에는 마늘과 비슷한 강장효과도 있습니다.

 

부추는 여러 가지 음식과 좋은 궁합을 발휘하기 때문에, 새우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 생선, 두부 , 버섯 등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부추를 익혀 먹으면 위액 분비가 왕성해져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한방에서는 결실한 부추 씨앗을 구자라고 하여 체온 유지를 위해, 보온을 하는데 약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각혈이나 토혈 등에도 부추를 갈아 생즙으로 따끈하게 마시면 지혈제로도 좋은 효능을 발휘합니다.

 

 

부추 생즙을 마시면 천신을 다스리고 독을 풀며 식은땀을 그치게 하며. 부추는 간의 좋은 채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심장에 좋고 위와 신장을 보하며 폐의 기운을 돕고 담을 제거하며, 모든 혈증을 다스리며,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부추는 활선 산소 해독작용을 하는데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여,

우리 혈액이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부추를 오랫동안 섭취하면 정력이 증강되고 허리가 튼튼해지며 숙면을 취할 수 있으며, 야간 빈뇨증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활기찬 생활을 하게 도와줍니다.

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들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부추가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

 

노화방지

요즘 같이 미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시는 시대에 아주 좋은 웰빙식품인 부추입니다.

부추는 혈액 정화작용이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에 많은 도움을 주어서

우리 피부를 싱그럽게 해주고  혈액 관련 많은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간 기능 강화

 

부추에는 '아릴'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릴 은 장기를 건강하게 해 주고 소화 촉을 도와줍니다.

부추의 따뜻한 성질은 비뇨기 질환에도 도움을 주고,

요즘같이 변덕스러운 겨울 날씨에 걸릴 수 있는 감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

 

부추는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 b, c가 풍부하며, 비타민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단백질 , 탄수화물 , 칼슘 ,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추를 드시면 성인방을 예방해줍니다.

 

소화기능 강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질병을 야기시킵니다.

그중에서도 스트레스성 위장장애라고 하여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있는데, 부추는 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 주고 소화기관들을 강화시켜 줍니다.

 

음식 영양성분이 몸에 잘 섭취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변비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정력강화

부추의 열매는 구자라고 불리며, 구자는 비뇨 관련 질병에 약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부추를 먹게 되면 발기부전과 같은 성 장애에 특히 남성분들에게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빈혈에 도움

부추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철분은 빈혈 환자분들에게 아주 좋은 성분이기 때문에 빈혈이 있으신 분들께서

복용하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간 기능  개선

다슬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을 도와주며, 저지방 고단백질이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줍니다.

다슬기 효능과 섭취 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슬기는 깨끗한 일급수 민물의 돌 밑에 서식합니다.

나선형의 삼각뿔 모양을 한 다슬기는 길이 약 3cm, 직경 약 1.2cm이고, 껍질은 항 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백색무뉘가 있는 것도 있습니다.

다슬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떨어진 간 기능을 회복 및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아울러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이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며, 대소변 배출을 돕고 통증을 개선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다슬기는 차가운 성질이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의 열기를 낮추고, 갈증을 해소합니다.

 

다슬기 성분으로는 아미노산, 단백질, 당질, 칼슘, 인, 철분, 지질 등이 있습니다.

다슬기 손질 및 섭취 방법은  다슬기 껍질이 깨지지 않고 가운데가 긴 것이 좋으며, 비벼서 껍질의 미물질을 제거 후 물에 3시간 이상 해감한 후 삶아서 살을 빼먹거나 무침 국 조림 등으로 섭취합니다.

깨끗하게 손질하면 냉동 상태에서 1달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물환경 정보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하천 생활환경기준에 따르면 다슬기는 좋음~보통 수준의 수질에서 생활하는데, 이는 매우 좋음 바로 다음인 좋음, 약간 좋음, 보통 1급 수준이다.

 

보통 유리판이 딸린 플라스틱 수경을 이용해 강바닥에서 돌 틈을 뒤져 가며 잡지만, 전문적으로 어업을 하는 경우에는 한밤중에 저인망으로 강바닥을 배에 달린 그물로 훑어 돌 위로 올라오는 다슬기를 낚아채는 경우도 있다.

물론 이런 방법을 쓸 경우 강바닥의 다슬기 씨를 말려버릴 수 있으므로 국가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다슬기 효능

간 기능 회복 , 숙취해소 다슬기는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피로 해소를 돕고 간 기능을 활성화하며, 간 영화, 지방간등 간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숙취의 원인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를 돕고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의 회복을 도와 숙취해소를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변비 예방 , 다슬기에는 마그네슘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위의 소화력을 증진 시 겨주며

클로로필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장속의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해주므로 장기능을  개선하고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통한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 주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를 꾸준히 드시면 임산부나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며,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슬기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이 충혈되거나 눈 통증을 다스려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면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슬기는 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을 돕고 골밀도를 강화해 노년기의 골다공증에 효과 좋으며, 뼈에도 좋습니다.

 

다슬기는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이 체내의 신장이나 담낭 등에 축적되는 결석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고,신장 결석에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키 성장  (0) 2021.06.06
40~50대 여성분 꼭 챙겨야 할 영양소  (0) 2021.06.05
두통과 목 통증 원인  (0) 2021.05.28
비타민,기미에 좋은 음식,천연팩  (0) 2021.05.26
협착증에 좋은 약초 및 음식  (0) 2021.05.25